[기고문] '.한국' 도메인 도입 특집 5 | 2011.06.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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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데일리포커스 2011년 6월 14일자 이청종의 '성공 비즈니스 이야기' 기고문(280)>
‘.한국’ 도메인 도입 특집 5 ‘.한국’ 도메인 등록 어떤 단어가 좋을까 우리나라 첫 완전 한글 도메인인 ‘.한국’ 도메인 등록이 시작되었다. 현재 일반 등록 개시 전 우선등록기간으로 정부부처와 상표권자의 ‘.한국’ 도메인 등록 접수가 진행 중이며 일반 기업 및 개인을 대상으로 원하는 도메인을 미리 확보할 수 있도록 예약등록 접수도 함께 진행 중이다. 지난주 ‘.한국’ 도메인 예약 등록 접수를 시작한지 한 달이 되어 그동안의 신청을 집계한 결과 가장 신청 건수가 많은 도메인은 ‘여행.한국’으로 100여 건이 넘는 신청이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동산.한국’과 ‘섹스.한국’ 도메인이 50 건 이상 신청되었으며 ‘쇼핑.한국’ ‘사랑.한국’ ‘꽃배달.한국’ ‘중고차.한국’ ‘김치.한국’ 등에 다수의 신청자가 몰린 것으로 집계됐다. 이 외에도 트렌드를 반영하듯 ‘스마트폰.한국’과 ‘커피.한국’이 20위 내에 이름을 올렸다. 이를 통해 여행사와 부동산중개업 온라인 꽃배달 서비스 등 인터넷을 통해 활성화된 비즈니스의 키워드가 경쟁이 치열한 것을 알 수 있다. ‘여행’ ‘부동산’ ‘꽃배달’ 등의 단어는 해당 서비스를 대표하는 단어로 짧고 기억하기 쉬워 도메인으로 가치가 높다. 하지만 이들 단어로 된 도메인을 웹사이트에 연결해서 사용하게 될 경우 온라인상에서 브랜드를 알리는 도메인으로의 역할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세계 최고의 온라인 서점은 ‘book.com(북닷컴)’이 아니라 ‘amazon.com(아마존닷컴)’이고 국내 1위 포털 사이트는 ‘korea.com(코리아닷컴)’이 아닌 ‘naver.com(네이버닷컴)’이기 때문이다. ‘.한국’ 도메인을 브랜드를 알리는 용도로 이용하고자 한다면 전체 카테고리를 총칭하는 단어보다는 구체적이고 특징적인 단어나 은유적으로 해당 카테고리가 연상되는 단어 짧고 독특한 단어들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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