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 탁월한 마케터 되기 (2) 마케팅의 기본 개념 이해 | 2007.08.20 | |
---|---|---|
<더데일리포커스 8월 21일자 이청종의 '성공 비즈니스 이야기' 기고문(93)> 탁월한 마케터 되기 (2) 마케팅의 기본 개념 이해 우선 마케팅의 기본을 이해하도록 하자. 마케팅이란 세상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니즈(Needs)를 반발 앞선 생각으로 파악하여 그 중에 핵심니즈와 서브니즈를 중요도별로 구분하고 가장 필요한 핵심니즈를 선별 적용하여 최적의 상품이 생산되도록 기획하며 이 핵심니즈가 상품에 최적화되어 반영되었음을 강하게 보여줄 수 있도록 브랜딩을 하여 CF 또는 샘플 테스트 등의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가 소비자를 감동으로 이끌어 내는 전 과정이다. 따라서 마케터는 고객니즈를 이해할 수 있는 고도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가져야 하고 제품 R&D 과정에 적용되는 전체 프로세스와 세부기술사항을 깊이 이해해야 하며 브랜드에 대한 이해와 광고 및 홍보 그리고 세일즈프로모션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어야 한다. 또한 판매 전후의 고객관계관리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에 대한 설계를 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언제나 고객의 입장에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생각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사실 공부의 양이 꽤나 많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능수능란하게 수행할 수 있을 정도의 능력을 갖추게 된다면 귀하가 맡게 된 아이템의 성공 여부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귀하는 이미 성공한 비즈니스맨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주)후이즈 대표이사 이청종 blue@whois.co.kr |
||
이전글 | [머니투데이 기고글] 기업 도메인도 경쟁력 | 2007.08.20 |
다음글 | [기고문] 탁월한 마케터 되기 (3) 포지셔닝 | 2007.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