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3월 22일 전문가 칼럼 'e비즈니스 바로보기'> [e비즈니스] 회사전용 메신저로 업무효율성을 높여보자 한 리서치 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네티즌 10명 중 7명이 인터넷 인스턴트 메신저를 사용하고 있으며 7시간 이상 메신저를 이용하는 비율은 연령대별로 살펴봤을 때 20~30대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메신저를 사용하고 있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직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메신저와 전화라는 응답이 60%이상을 차지했으며 업무 중 메신저 이용에 대해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는 응답이 77%를 차지했다. 이로써 이미 인터넷 인스턴트 메신저가 업무 중 직장인들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간단한 업무지시나 보고 등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업무에 효율성을 높여준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듯 메신저는 사용이 편리하고 빠르게 의사전달을 하여 답을 얻을 수 있는 등 업무시간을 단축시켜준다. 또한 좀 더 다양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업무에 없어서는 안 될 솔루션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메신저 사용의 폐해도 만만치 않다. 예를 들어 열린 공간에서사적인 대화가 오가다 보니 경쟁사의 친구와의 잡담으로 회사 내 귀중한 정보가 새 나가거나... ▶ 기사 원문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