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 창업 성공 노하우 4 | 2008.05.06 | |
---|---|---|
<더데일리포커스 2008년 5월 7일자 이청종의 '성공 비즈니스 이야기' 기고문(129)> 창업 성공 노하우 4 시장을 정확히 확인하고 들어가라 마케팅은 과학이다. 시장이 있어야만 사업이 가능하고 마치 과녁을 맞추듯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충족시켜야만 사업의 발전은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사업가들은 너무나 무모하게 사업을 펼치는 경우가 많다. 시장조사에 거의 시간을 활용하지 않고 설익은 시장조사 결과만을 믿고 덥석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너무도 많다. 한가지 예를 들어 보자면 대기업에서 은퇴하신 분이 기존 호프집을 인수하여 사업을 시작하고자 한다. 신촌의 한 호프집을 부동산의 소개로 가보았더니 너무나 장사가 잘되었고 손님들이 가득해 주문이 밀려들고 있었다. 하지만 호프집을 인수하고 난 이후는 학생들을 포함하여 손님들도 꽤 있었지만 예전처럼 그렇게 많은 손님이 있지는 않았다. 설익은 시장 파악으로 일정한 쇼에 속은 것이다. 이러한 사례는 너무도 많다. 상점이나 건물을 파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최대한의 포장이 가격을 말해주기 때문에 붐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을 액면 그대로 파악하다가는 큰 코 다치기 십상이다. 꼼꼼하고 치밀하게 자신이 직접 하나 하나 근거들을 따져가면서 파악해 가야 한다. 이미 있던 사업체를 인수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적용하면서 시장을 개척하는 것은 훨씬 더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이다. 주위 몇몇 지인들의 호응을 너무 과장되게 수용하지 말라. 시장에 대한 파악과 고객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사업을 시작하도록 하자. (주)후이즈 대표이사 이청종 blue@whois.co.kr |
||
이전글 | [전자신문] 도메인으로 바라보는 세상 | 2008.05.06 |
다음글 | [프라임경제] 칼럼 - 도메인 선택이 경쟁력이다 | 2008.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