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 창업 성공 노하우 10 | 2008.06.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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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데일리포커스 2008년 6월 24일자 이청종의 '성공 비즈니스 이야기' 기고문(136)> 창업 성공 노하우 10 인사 시스템을 꼭 갖추라. 창업 후 조직이 커나갈 즈음엔 꼭 인사 시스템을 갖출 필요가 있다. 인사 시스템이라고 하면 너무 거창하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인사 관리의 기초가 되는 방법론이나 매뉴얼이라 생각하면 좋겠다. 성과평가보상시스템이 핵심인데 체계적인 인사 관리 노하우를 확보하는 것은 기업 경쟁력의 기초가 된다. 인사 시스템이란 업무 분장 체계를 명확히 하여 직원들이 자신의 업무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도록 하며 성과평가를 통해 상벌체계를 분명히 하고 특히 인센티브 체계를 강화하여 전직원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인재 유형으로 발전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적재적소의 인사 배치가 기본이며 최소한 3개월 단위로 직원 업무 면담을 통해 적재적소에 제대로 배치가 되었는지 업무 중의 애로사항은 없는지 타 부서와의 업무 협조는 원활한지 등에 대해 세심하게 살펴 보아야 한다. 또한 급여 승진 승급 혹은 부서 이동 등에 있어서도 불이익을 받은 사례는 없었는지를 꼼꼼히 살펴 인사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조직은 유기체와 같아서 잘 돌보지 않으면 삐걱거리면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원활한 조직 운용을 위해서는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인재들의 생각과 비전에 대해 경청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하나 하나 해결해 주어야 한다. 창업한 이후 회사가 급속하게 발전할 즈음 CEO에게는 조직 구성원들을 돌볼 시간적 여유가 매우 부족해진다. 이러한 시기에는 잘 따라오는 직원들도 있겠지만 회사의 성장 속도에 발맞추지 못하고 서성이는 직원들도 꽤 생겨나게 된다.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바쁜 와중이라도 짬을 내어 조직 구성원들의 마음을 모아 내면서 조직을 잘 추스리는 지혜를 발휘할 필요가 있다. 회사가 작을 수록 인사관리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창업 이후 어느 정도 시기가 지난 즈음엔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인사 시스템을 꼭 갖추도록 하자. (주)후이즈 대표이사 이청종 blue@whois.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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