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 비즈니스 고수 되기 2 | 2008.11.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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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데일리포커스 2008년 11월 4일자 이청종의 '성공 비즈니스 이야기' 기고문(155)> 비즈니스 고수 되기 2 비즈니스 모델 설계 능력 고수가 되기 전에 먼저 기본기부터 좀 다지고 가겠다. 기업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세가지이다. 비즈니스 모델(BM) 자금(Fund) 인재(HR)이다. 가장 우선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든 것은 비즈니스 모델이 좋으면 자금도 인재도 모두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한국의 기업들은 정교한 비즈니스 모델 설계 능력에서 부족한 면이 없지 않다. 비즈니스 모델은 대단히 정교해야 한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단연 일본이 높은 우위를 점하고 있다. 일본에는 훌륭한 대기업도 많지만 벤치마킹 할 만한 매우 우수한 중소기업들이 많이 있고 활력 있는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실험되고 있다. 정교한 비즈니스 모델은 기존의 틀을 완전히 바꾸거나 혹은 플러스하거나 마이너스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일종의 발명과도 같은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 역시 새로운 발명이 필요하다. 한국의 비즈니스 리더들은 보다 높은 비즈니스 창의력을 가질 필요가 있다. 단지 상품이나 솔루션만 우수하게 만들었다고 해서 시장에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그에 걸 맞는 비즈니스 모델의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기존의 비즈니스 형태 전체를 파괴할 만큼 강할 수 있으므로 항상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하면서 비즈니스 모델 설계 능력을 다져가도록 하자. (주)후이즈 대표이사 이청종 blue@whois.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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