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대한민국 No. 1 도메인ㆍ홈페이지ㆍ솔루션 기업 후이즈입니다.

언론 매체에 보도된 후이즈 관련 뉴스입니다.

[기고문] 점포 창업 성공 노하우 2 2010.05.26

<더데일리포커스 2010년 5월 25일자 이청종의 '성공 비즈니스 이야기' 기고문(228)>

점포 창업 성공 노하우 2
 
유사한 프랜차이즈를 경험하라
 
처음부터 사업성이 있는 좋은 아이템을 선정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우선 자신이 하고 싶어하는 사업과 유사한 형태의 프랜차이즈를 먼저 경험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 또한 자신이 100% 다 투자하기 보다는 부담 안 되는 선에서 일부만 투자하고 경험을 쌓는 것을 권하고 싶다.
 
유사한 프랜차이즈를 경험하다 보면 그 시스템이 갖고 있는 경쟁력도 보게 되고 한편으로는 개선점도 많이 알아가게 된다. 그러면서 자신이 향후 벌일 점포 창업을 어떤 형태로 가져가야 할지 생각하게 되고 전체적인 매장 인테리어 분위기와 운영 노하우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게 되므로 1석 2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런데 대체로 한국의 상인들이나 기업들의 경우는 대부분 성급하다. 따라서 유사한 사업의 경험 없이 자신감 있게 곧바로 자신의 사업으로 돌진해 간다. 물론 이 중 몇몇은 사업 아이템과 타이밍이 정확히 들어맞아 성공할 수도 있겠으나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늦은 경우가 많아 실제 성공을 보장하기가 어렵다.
 
성공 확률을 보다 더 높이는 방법은 어떻게든 자신이 선택한 아이템의 점포 창업에 대해 보다 깊고 폭넓게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새로운 비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업 경험을 통해 습득할 수 있는 것들이다.
 
따라서 유사한 분야의 사업 경험이 가져다 줄 가치는 꽤 크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경험할 것인가는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아르바이트나 직원으로 그 유사 프랜차이즈에 들어가 일을 배울 수도 있고 친지들의 사업에 자금의 일부를 투자하면서 사업을 모니터링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창업은 그렇게 아주 어려운 과제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쉬이 진행할 수 있는 무난한 과제도 아니다. 초기 점포 창업자가 겪을 무수히 많은 문제들을 가능한 미리 유사 프랜차이즈에서 학습하고 진행한다면 정신적이던 물질적이던 자신이 겪고 넘어가야 할 피해의 수위를 안정적으로 낮추어줄 수 있을 것이다. 
 (주)후이즈 대표이사 이청종 
blue@whois.co.kr
이전글 [조선비즈] 후이즈메일 동일 가격에 용량 10배로 업그레이드 2010.05.25
다음글 [보안뉴스] 후이즈메일 ‘가격은 그대로 이메일 용량은 10배 업그레이드’ 2010.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