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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문] 점포 창업 성공 노하우 3 2010.06.04

<더데일리포커스 2010년 6월 01일자 이청종의 '성공 비즈니스 이야기' 기고문(229)>

점포 창업 성공 노하우 3
 
발로 뛰는 생생한 입지 분석
 
점포는 입지가 생명이다. 유동 인구는 비슷해 보여도 사람들이 머물고 지나는 자리는 분명한 차이가 있으며 매상에도 큰 차이가 나게 된다. 따라서 입지 분석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실제 점포 계약 전에 최소한 이주일 정도는 밤낮으로 주변을 탐색해야 한다. 그래서 어느 정도의 소득 수준을 가진 어떤 직업군의 사람들이 그 앞을 지나가는지 충분히 분석해 보아야 한다. 사업은 결코 자기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요구에 누가 더 잘 맞추는가 하는 게임이다. 핵심 구매 계층에 대한 정확한 파악은 점포 성공의 열쇠이다.
 
서울 시내를 둘러보면 각 상권 별로 대단히 다양한 고객군들이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비슷한 젊은 층들이 모인다 해도 홍대 상권과 신촌 상권 그리고 강남 상권과 가로수길 상권 등은 언뜻 보면 젊은이의 거리로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는 그 특성마다 상당한 차이를 갖게 된다.
 
골목 골목마다 매장으로 들어오는 사람들의 느낌까지 다른 곳이 서울이다. 따라서 점포 창업을 시작하기 전에 꼭 이주일 정도는 그곳을 지나는 사람들의 차림새나 운전하는 차 등을 보면서 어떤 부류의 사람들이 핵심 구매 계층이 될 것인가를 면밀하게 살펴야 한다.
 
그 지역에서 유사 업종을 경영하시는 분이 있다면 그 분의 조언을 듣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부득이 힘든 경우라면 주변 부동산을 여러 곳 탐방하여 자세한 그 지역의 상권 이야기를 귀담아 들어야 할 것이다. 인터넷 창업 같으면 입지의 제약을 크게 받지 않지만 점포 창업은 반은 입지에서 판가름이 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한 문제이니 꼼꼼히 짚어서 최적의 입지를 찾아내도록 하자.
 (주)후이즈 대표이사 이청종 
blue@whoi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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