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 점포 창업 성공 노하우 9 | 2010.07.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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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데일리포커스 2010년 7월 13일자 이청종의 '성공 비즈니스 이야기' 기고문(235)> 점포 창업 성공 노하우 9 초기 고객의 단골 고객화 2 초기 고객의 단골 고객화는 점포 창업의 성공 여부에 대단히 중요하므로 고객 정책에 대한 진지한 접근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커피전문점 시장은 매우 경쟁이 치열하다. 경쟁이 치열할수록 고객을 어떤 자세로 대하느냐에 따라 그 명암이 갈리게 된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최대한 그들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는 쪽과 자신의 원칙을 고집하면서 고객이 따르도록 하는 것의 차이는 많다. 수익은 단골이 쌓이고 그 단골의 입소문을 타면서 점포가 자리를 잡게 되는 시점 이후에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이지 처음부터 수익을 맞추려다가는 안착이 쉽지 않을 수 있다. 초기 고객을 단골 고객화하기 위해서는 항상 고객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마음을 가져야만 한다. 기념품 하나를 선정하거나 작은 이벤트를 기획하더라도 고객을 생각하면서 자신의 브랜드를 인식시킬 신선함을 줄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고급 의상전문점이라면 자신의 브랜드가 들어가 있는 작은 스카프나 면 티셔츠를 준비해서 처음 방문한 고객들에게 나눠주는 이벤트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소담스러운 제품이지만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에 적합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으면 브랜드를 알리기엔 아주 좋은 요소가 될 수 있다. 초기 고객을 단골 고객화하려는 노력은 처음 제품이나 서비스 설계 단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고 작은 것이지만 고객에게 자신의 브랜드를 인식시킬 좋은 도구들을 아이디어 담아 진정성 있게 배치해야 한다. 그러므로 일련의 고객화 과정에서 고객이 편안함을 느끼면서도 자연스럽게 점포의 브랜드에 동화할 수 있도록 하는 노하우를 터득하도록 하자. (주)후이즈 대표이사 이청종 blue@whois.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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