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 점포 창업 성공 노하우 12 | 2010.08.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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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데일리포커스 2010년 8월 3일자 이청종의 '성공 비즈니스 이야기' 기고문(238)>
점포 창업 성공 노하우 12 체험 마케팅 점포 운영 초기에 다양한 방법의 홍보 중 오픈 이벤트를 걸면서 체험마케팅으로 유도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물론 이미 검증된 누구나 알고 있는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휴대폰 판매점이나 24시간 편의점 같은 경우는 사실상 체험 마케팅이 거의 필요 없다. 왜냐하면 이미 충분히 구매 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굳이 체험마케팅을 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지역에는 생소한 음식점이나 서비스 점이라면 인근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한 체험마케팅을 시작해 볼 필요가 있다. 즉 한시적인 오픈 할인 이벤트나 무료 체험 이벤트를 진행해서 처음으로 찾는 고객의 발걸음을 가볍게 해주는 것이다. 물론 가격 할인 이벤트나 무료 행사는 그렇게 좋은 이벤트는 아니다. 자칫 브랜드의 고급 이미지를 상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브랜드 퀄리티(Quality)가 고급 시장을 지향하는 아이템이라면 이러한 가격 할인 이벤트 보다는 방문 고객에 대한 선물 이벤트를 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그러나 방문 고객 전체에게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웹사이트를 활용하여 웹사이트에서 점포와 관련한 간단한 퀴즈 같은 것을 내도록 하고 이것의 정답을 메일로 응모한 고객 중에 추첨을 해서 무료 체험 이벤트를 펼친다면 격이 없지 않으면서도 재미있는 홍보수단이 될 수 있다. 후이즈에서도 후이즈 사이트(whois.co.kr)를 활용하여 간단한 퀴즈를 맞춘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 증정 이벤트를 많이 진행했었는데 좋은 홍보수단이 되었다. 체험마케팅은 입소문을 내는 가장 기초적인 단계의 홍보수단이다. 체험마케팅을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자. 재미있는 퀴즈를 만들어서 그 퀴즈를 풀면서 점포의 제품이나 서비스 품목들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체험마케팅에 참가한 고객들을 정성껏 맞이하여 그 분들이 좋은 입소문을 내줄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주)후이즈 대표이사 이청종 blue@whois.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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