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 탁월한 마케터 되기 (3) 포지셔닝 | 2007.08.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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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데일리포커스 8월 28일자 이청종의 '성공 비즈니스 이야기' 기고문(94)> 탁월한 마케터 되기 (3) 포지셔닝 <포지셔닝> 이란 책이 있다. 역시 마케팅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책이다. 시장에는 다양한 상품들이 경쟁하고 있다. 우리 상품이 해당 분야에서 현재상태로는 유일하다 해도 카테고리군을 좀 더 넓혀 보면 대체재가 있기 마련이다. 이렇게 시장에서 경쟁하는 상품들 중에 우리 상품을 어떻게 위치시킬 것인가 하는 것이 바로 포지셔닝이다. 이 포지셔닝은 Quality Price의 매트릭스로도 나타낼 수 있는데 고가의 고품질 고가의 저품질 저가의 고품질 저가의 저품질로 4가지 영역이 설정된다. 고가의 고품질을 선도해 나가는 포지셔닝을 할 것인지 아니면 대중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중저가를 가져갈 것인지는 회사의 기술력과 브랜드 파워 그리고 마케팅 포지셔닝 정책에 따라 결정된다. 회사가 뛰어난 기술로 업계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면 기술주도 기업으로의 이미지를 브랜드화하면서 경쟁사보다 항상 한발 앞선 제품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가는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그런데 이 기술에도 두가지 포인트가 있다. 즉 원가경쟁력인가 품질경쟁력인가 하는 측면이다. 원가경쟁력이 큰 기술이라면 저가 공세를 하면서 타제품을 시장점유율로 압도해 나가는 방법을 쓸 수 있다. 그리고 품질경쟁력이 크다면 고급품의 이미지 메이킹을 해나가면서 업계의 선두 주자임을 강조하고 이노베이션을 끊임없이 추구해 나가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필요가 있다. 이렇듯 세부적인 내부 경쟁력을 주도면밀 하게 파악하여 전체적인 경쟁상품 또는 대체상품들과 어떻게 경쟁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전략적 접근을 통해 타겟을 집중하는 포지셔닝이 꼭 필요하다. (주)후이즈 대표이사 이청종 blue@whois.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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