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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문] 탁월한 마케터 되기 (9) STP 전략 2007.10.22

<더데일리포커스 10월 23일자 이청종의 '성공 비즈니스 이야기' 기고문(101)>

탁월한 마케터 되기 (9)
 
STP 전략
 
 
'고객 세분화(Segmentation) 고객 표적화(Targeting) 고객에 대한 가치제안(Value Positioning)'
마케팅의 핵심이 바로 이 STP 전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탁월한 마케터가 되려면 우리의 마케팅 전략과 목표가 이 프로세스에 의해 정립되어 있는지 끊임없이 연구하고 확인해야 한다.
 
고객을 그냥 뭉뚱그리고 고객의 니즈 역시 애매하게 통합하지 말고 세분화된 고객의 니즈를 세세하게 파악해야 한다.
기존의 한 가지 상품군이었던 샴푸 시장을 지성 중성 건성으로 나누어서 접근하는 것이 좋은 예가 될 수 있겠다. 세분화된 고객의 니즈에 대해서 가장 뚜렷하고 확실하게 선점할 수 있는 우리의 가치를 찾아내야 한다.
 
우리 조직의 역량이 가능하고 시장이 유의미한 정도로 크다면 고객을 세분화하여 타겟 고객별 맞춤 상품을 기획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자체 역량이 부족하고 시장의 크기 역시 유의미한 규모가 아니라면 모든 고객을 흡수하겠다는 생각 보다는 우리 회사가 가장 경쟁력 있게 흡수할 수 있는 핵심 고객 집단을 선별하여 집중 수익화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향이다.
 
이렇게 세분화되고 타겟화된 고객에게 강하게 브랜딩하면서 포지셔닝하는 것. 이것이 마케팅의 핵심이다.
차별화할 수 있는 가치 제안을 확정하여 우리가 어필할 수 있는 가치를 고객의 마음에 강하게 브랜드화하여 인식시켜야 한다.
힘이 약할 때는 뾰족한 송곳처럼 틈새를 겨냥하여 강하게 어필하면서 시장에 접근하고 그 이후 차츰 수익이 쌓이고 브랜드가 쌓이게 되면 보다 넓고 의미있는 시장에서의 전면 승부를 가장 스마트한 방법으로 접근해 나가는 것이 좋은 STP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주)후이즈 대표이사 이청종 
blue@whoi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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