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 탁월한 마케터 되기 (12) 마케팅 믹스(4P) | 2007.11.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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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데일리포커스 11월 13일자 이청종의 '성공 비즈니스 이야기' 기고문(104)> 탁월한 마케터 되기 (12) 마케팅 믹스 (4P) 마케팅 서적에 자주 나오는 기본 개념이어서 알아 두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4P란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입니다. 이것이 유기적인 결합을 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믹스(Mix)'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귀하가 마케터라면 이미 하고 계신 일들이니까요. 마케터라면 먼저 시장의 니즈를 분석하고 우리의 기술 역량을 파악하여 핵심 경쟁 포인트를 찾아내어 제품을 기획하고 개발 및 생산 과정에 개입합니다. 제품(Product)을 만들어 내는 일에 관여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가격을 설정하는데 이 가격 설정은 꼭 유통 구조와 함께 생각해야만 합니다. 직접 대고객 판매를 할 것인지 총판을 하나 두고 그 하위에 대리점을 두도록 할 것인지 직접 대리점 체계를 구축할 것인지에 따라 가격 구조가 달라집니다. 이렇듯 가격 변수는 유통 구조와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프로모션 역시 유통 구조에 따라 다양한 변화 양태를 가지게 됩니다. 대부분 마케터라고 하면 '파는 사람' 정도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잘 팔려면 잘 만들어야 하고 가격경쟁력이 있어야 하며 손쉽게 고객들에게 전달될 수 있는 체계적인 유통 시스템이 갖추어져야 하기 때문에 비즈니스의 거의 90%가 마케팅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탁월한 마케터라면 기획 개발 프라이싱 유통채널관리 광고 및 홍보 이벤트 프로모션 및 세일즈 프로모션 고객관리 등의 전체 프로세스에 대해 폭넓고 깊이 있는 이해를 꼭 가져야만 합니다. 그리고 좋은 회사라면 마케팅 조직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전과정에 개입할 수 있도록 열린 구조의 조직이 되어 있어야 하며 특히 경영진은 이 점이 회사의 경쟁력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꼭 숙지하셔야 합니다. (주)후이즈 대표이사 이청종 blue@whois.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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