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 비즈니스 고수 되기 4 | 2008.11.18 | |
---|---|---|
<더데일리포커스 2008년 11월 18일자 이청종의 '성공 비즈니스 이야기' 기고문(157)> 비즈니스 고수 되기 4 가격 정책 설계 능력 가격 정책은 비즈니스 모델 설계의 핵심 중의 핵심이다. 가격에는 원가와 마진 구조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 그리고 경쟁업체와는 어떻게 경쟁을 할 것인지에 대한 복합적인 전략안이 모두 녹아 있어야 한다. 그런데 한국의 중소기업체들은 경쟁업체보다 저렴하게만 공급하면 된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는데 이것은 큰 오산이다. 흔히들 가격이 저렴하면 판매량이 커질 것으로 생각하지만 이것은 너무나도 단순한 생각이다. 가격이 저렴하게 여겨져 품질까지 의심을 받게 되어 오히려 판매량이 저조한 경우도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한 가격을 저렴하게 가져갈 경우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악화되어 R&D투자나 광고투자를 위한 여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상품은 한 때 잘 팔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잘 팔리고 이로 인해 쌓은 수익을 다시 R&D에 투자하여 더 좋은 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광고를 통해 더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면서 다시 잘 팔리도록 하는 선순환 매커니즘을 제대로 구축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격과 R&D 그리고 광고 마케팅의 함수 관계를 디테일하게 설계하면서 꼼꼼히 따져 보아야 할 대목이다. 그냥 원가 산정하고 원가에 마진 얼마 붙여서 판매하면 된다는 너무나도 단순한 생각은 버려라. 때로는 원가가 높더라도 마진을 작게 해야 하는 상품이 있고 원가는 낮으나 높은 마진을 받을 수 있는 상품도 있으므로 전체적인 비즈니스 전략 구상 속에서 가격 설계가 진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자. (주)후이즈 대표이사 이청종 blue@whois.co.kr |
||
이전글 | [아이뉴스24] 포털에 맞서는 특화 검색 사이트들 | 2008.11.18 |
다음글 | [기고문] 비즈니스 고수 되기 5 | 2008.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