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 비즈니스 고수 되기 5 | 2008.11.25 | |
---|---|---|
<더데일리포커스 2008년 11월 25일자 이청종의 '성공 비즈니스 이야기' 기고문(158)> 비즈니스 고수 되기 5 프리미엄 시장을 형성하라 가격 정책에서는 할 수만 있으면 프리미엄 가격대를 형성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 하지만 이러한 프리미엄 가격을 고객에게서 기꺼이 받으려면 우선 경쟁 업체에 비해 차별화된 품질 경쟁력이 있어야 하며 경쟁 업체보다 높은 가격에 걸맞는 충분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실질적인 원가 경쟁력까지도 갖추어야 한다. 이렇게 되면 단위 고객당 수익 증대로 중기적인 R&D 투자를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지속적인 품질 업그레이드와 광고 마케팅을 통한 프리미엄 브랜드 착지가 가능해진다. 좋은 이미지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안착되기만 하면 이 때부터는 시장에서의 경쟁이 훨씬 수월해진다. 특히 1위 기업의 브랜드를 얻게 된다면 금상첨화이다. 지속적인 선순환 구조를 가져갈 수 있는 훌륭한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가격과 품질의 선순환 구조를 가져가는 회사는 쉬이 망하지 않으며 지속적인 성공을 보장 받을 수 있다. 고객은 결코 싸구려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것이 아니다. 물론 가격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함께 갖춘 제품을 가장 선호할 것이지만 상품이나 서비스가 그렇게 단순하게 비교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을 저가로 가져가면서 적정 품질을 유지하는 ‘중저가 대중 브랜드’로 갈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 가격을 고가로 가져가면서 품질을 최고로 유지하는 ‘프리미엄 명품 브랜드’로 갈 것인지에 대한 정확한 정책 결정을 해야만 한다. 점점 더 전세계적인 경쟁 구도가 진행되는 상황에서는 저가면 통한다는 무분별한 저가 정책 보다는 누구도 따라 올 수 없는 정도의 기술력과 품질경쟁력을 갖춘 프리미엄 브랜드를 어떻게 형성할 수 있는가가 매우 중요한 성공 관문임을 인식하도록 하자. (주)후이즈 대표이사 이청종 blue@whois.co.kr
|
||
이전글 | [기고문] 비즈니스 고수 되기 4 | 2008.11.18 |
다음글 | [기고문] 비즈니스 고수 되기 6 | 2008.12.03 |